티스토리 뷰

Jenkins

[ jenkins ] slack 연동

구티맨 2020. 7. 1. 12:41

요즘은 ChatOps로 대부분 메신저로 알림을 즉각 받아보고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.

 

Jenkins 에서도 슬랙 연동을 제공하고 있어,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Jenkins + Git 연동으로 자동 빌드 시스템을 구축을 해두었지만, 막상 자동 빌드가 잘 되고 있나 확인을 위해서는

 

Jenkins에 접속해서 확인을 꼭 하곤했었는데 마침 시간이 나서 슬랙 연동을 해두어 구지 빌드 상황을 알기 위해 jenkins에 접속하는 일이 없도록 하려고 합니다.

 

먼저 슬랙 에 Jenkins 를 설치해야 합니다.

슬랙 좌측 아래에 Apps에 + 버튼을 누르고, 

 

 

설치할 App인 Jenkins를 검색해서 설치를 합니다.

 

설치 후, Slack 의 Jenkins CI 앱에서 Add Configuration 을 눌러 설정을 합니다.

설정 화면에 가면, Jenkins에서 설정할 때 필요한 정보와 Jenkins에 설정 방법에 대해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.

설정 화면에서는 Jenkins 알람을 받을 슬랙 채널과 이름, 아이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 

그리고, 설정을 완료하기 전에 Setup Instruction Step3에 있는 Team Subdomain 값과, Integration Token Credential ID 값을 저장해 둡니다.

이제 슬랙에서의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고 Jenkins로 이동합니다.

 

Jenkins의 Jenkins 관리 > 시스템 설정 메뉴로 이동하여, 아래로 쭉 스크롤을 하면 Slack을 설정하는 메뉴가 있습니다.

Workspace는 Team Subdomain 값을 입력하고, Default channel / member id 에는 jenkins 알림을 받을 슬랙 채널명을 입력합니다.

그리고 Credential 에 Add 버튼을 눌러, Kind에는 Secret text를 선택하고, ID에는 credential 명으로 쓸 아무 unique한 이름을 입력하고, Secret에는 Integration Token Credential ID 값을 입력하고 Add 버튼을 눌러 Credentials을 추가해줍니다.

그리고 Slack 의 Credential에 방금 추가한 Credential ID를 선택해주면 됩니다.

이제 잘 설정되었는지 Test Connection 버튼을 누르면, 슬랙에 설정한 채널에 알림이 오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참고로, 방화벽 환경에 jenkins가 설치되어 있으면 Slack Web Hook으로 요청을 보내기 위해 outbound로 80, 443 포트가 오픈 되어 있어야 합니다.
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4/03   »
1 2
3 4 5 6 7 8 9
10 11 12 13 14 15 16
17 18 19 20 21 22 23
24 25 26 27 28 29 30
31
글 보관함